LNG
LNG 추진선 증가에 따른 벙커링 선박 필요성 대두
기존의 LNG운반선의 경우는 화물에서 발생하는 BOG를 연료로 사용했기 때문에 추가로 LNG의 벙커링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LNG 추진 선박은 LNG를 공급받아야 하고 이러한 LNG 추진선박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LNG 벙커링의 필요성도 대두되게 되었습니다.
LNG-BV 발주의 확대
이러한 LNG 벙커링 필요성의 증가에 따라 주요 Oil Major 업체들 역시 LNG-BV의 발주를 확대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기술이 뛰어난 국내조선소로의 발주가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추후 셰일가스 개발 등으로 인하여 천연가스 공급 가격이 안정화 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LNG의 수요는 자연히 증가할 것이고 그에 따른 LNG벙커링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질 예정입니다.
LNG Fueled / Bunkering 기술
LNG Fueled와 Bunkering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기술로 최근 LNG의 관심 증가로 인해 선주들의 기술적 Needs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선급은
이러한 선주들의 니즈에 발맞추어 다양한 연구와 검사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선급은 국가기술표준원 지원 과제로 한국선급이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와 공동으로 “해상용 LNG 연료공급 시스템의 통합 성능평가 국제표준화” 과제를 수행하여 다음 2건의 ISO 표준제정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 ISO/DIS 22547 Ship and marine technology - Performance test procedure for high-pressure pump in LNG Fuel Gas Supply System(FGSS) for ship
- ISO/DIS 22548 Ship and marine technology - Performance test procedure of vessel LNG Fuel Gas Supply System(FGSS)
이 표준은 친환경 선박건조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나는 LNG 연료공급 설비의 성능평가 기준이 될 것이며 이에 따라 관련 산업 분야의 기술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한국선급은 표준 제정에 참여하여 습득한 기술적 배경자료를 확보하여 관련 업계에 기술 조언자 역할 제고를 통한 선급 승인유치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선급은 선주들이 현재 가장 궁금해하고 걱정하고 있는 LNG Bunkering 선박의 운용과 적합성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제적 연구를 통해
최적의 Solution을 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