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기관 기자재 연구
2) 시스템 자동제어 logic 및 프로그램 개발
3) 선박용 유증기 회수 및 연소 시스템 개발
한국선급은 IMO MARPOLANNEX VI 제15 규칙에 따라 선박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의 대기 방출 최소화를 위하여 선박용 유증기 복합 처리 설비를 개발하였습니다. 실제 선박 발생 VOC의 성분 및 발생량 분석을 토대로, VOC 처리 공정을 수립하고 방폭 안전 요건을 반영하여 유증기 가변 처리가 가능한 유증기 회수(SVRU)/연소(SVCU)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향후 강제화가 예상되는 선박 발생 VOC 처리 시스템에 대하여, 한국선급은 신뢰성 있는 기술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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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증기 처리 공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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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RU(가변형) 시스템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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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제어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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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CU(가변형) 설비 제작
2) 차세대 동력 시스템의 선박 탑재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한국선급은 차세대 동력 시스템의 선박 적용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시험설비를 구축하여 성능 및 안전성 평가 시험을 시행하였습니다.
한국선급은 축적된 데이터 및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연료전지 시스템 지침을 개발하였고, 다른 선박용 차세대 동력 시스템에 대한 규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축된 차세대 동력 시스템 성능 평가 시험 설비를 활용하여 차세대 동력 시스템의 구성품에 대한 성능 및 안전성 평가 시험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개발된 기술 기준들을 통해 고객들의 차세대 동력 시스템의 선박 적용을 위한 기술적 지원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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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동력 시스템 성능평가 시험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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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연료전지 시스템 지침
2) 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한 고장모드 및 영향분석(FMEA, Failure Mode & Effects Analysis) 수행
한국선급은 전기추진/배터리 선박에 설치되는 핵심 장비(추진용 전동기, 주파수변환 장치, 리튬 배터리 등) 및 통합시스템에 대한 기술 현황을 분석하고, 기술기준 개발을 위한 평가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한 FMEA를 수행한 후 설계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전기추진/배터리 선박 관련 전문지식과 FMEA 수행을 통해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기추진 및 배터리 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기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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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시스템의 전력계통 해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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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선박에 대한 FMEA Worksheet
2) 액화수소 운반선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발
한국선급은 조선기자재 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액화수소 운반선에 관한 정보를 교류하며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선급은 액화수소 운반선에 관한 기술 연구를 통해 FMEA를 수행하고 가이드라인 개발을 통해 액화수소 운반선의 설계 및 운용에 대한 기술적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