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 요소 및 응용기술개발
LNG 선박의 화물창(CCS system)에 대한 구조강도평가 기술 연구1) Pump Tower 구조강도 평가 기술 개발
2) 화물탱크 Sloshing 강도평가 기술 개발
2) 화물탱크 Sloshing 강도평가 기술 개발
한국선급은 LNG 선박의 수요 증대 및 대형화에 대응하기 위해 LNG선 화물창 내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위한 요소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화물창 내의 단열패널의 경우 -163°C의 극저온에 의한 열하중과 짧은 시간에 발생하는 슬로싱 압력에 대한 과도 해석을 통해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고 평가 절차를 개발하였으며, 또한 펌프 타워의 경우 선박 운동 해석 및 CFD 해석을 수행하여 펌프 타워가 받는 하중을 예측하고 구조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그 평가 절차를 개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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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mp tower strength assess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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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mp tower strength assessment
KR 유체력 계산 프로그램(KR-3D) 고도화1) KR-3D 프로그램 고도화: 고차 경계요소법, 유한 수심 및 속도 고려 계산 신뢰성 향상
2) Sloshing 하중을 고려한 운동 및 하중 계산 프로그램 개발
3) 시간영역 기반 운동 및 하중 해석 프로그램 개발
2) Sloshing 하중을 고려한 운동 및 하중 계산 프로그램 개발
3) 시간영역 기반 운동 및 하중 해석 프로그램 개발
- 한국선급에서 이미 개발하여 사용 중인 유체력 계산 프로그램(KR-3D)에 대하여 계산 신뢰성을 향상하고 다양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존 Constant Panel Method에서 High-Order Panel Method를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슬로싱의 연성 효과를 고려한 운동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며, LNG선의 운동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게 될 것입니다.
- 시간 영역 운동 해석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초대형 선박에서 예측되는 Whipping/Springing 거동을 보다 신뢰성 있게 평가하는 기술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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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 load calculation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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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oshing coupled hydro mode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