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격자구조물 평가 소프트웨어' 및
'LNG 연료탱크 하중 생성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현대삼호중공업과 4개월 간의 공동개발 결실…설계 품질 및 생산성 향상 기대-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격자구조물 평가 소프트웨어인「SeaTrust-Frame3D」를 새롭게 출시하고, KR의 대표 구조해석 소프트웨어인 SeaTrust-HullScan 내에 ‘LNG 연료탱크(IMO 타입 C탱크형)하중 생성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지난 6월 현대삼호중공업과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를 시작하여 4개월간 노력 끝에 결실을 맺었다.
이번에 출시한 SeaTrust-Frame3D는 복잡한 격자구조물을 3D로 모델링하고후처리 기능 등을 통해 강도평가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선체를 포함하여 의장품 지지구조 및 강구조물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기대된다.
SeaTrust-Frame3D는 KR이 처음 선보이는 국산 프로그램으로, 그동안은 격자구조물 강도평가를 위해 외국 프로그램에 의존해왔다. 외국 프로그램의경우국내 사정에 맞게 요구사항 반영이 쉽지 않았으나 이번 현대삼호중공업과국산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프로그램을최적화 하였다.
*IMO에서는 가스운반선의 탱크를 멤브레인형과 독립형 2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 중 독립형 탱크는 다시 특성에 따라 타입 A, B, C형 으로 분류된다.
설계하중은 계산과정이 복잡하고 하중 조건이 많아 설계 시 오류의 확률이높기 때문에 선박 설계자들의 꼼꼼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번 자동하중 생성프로그램 개발로 단순 반복적이고 복잡 난해한 수작업 대신 자동 계산으로대체됨으로써 설계 작업이 효율적이고 정확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박호균 KR ICT솔루션 팀장은 “이번 조선소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현장에서필요로 하는 고객 중심의 기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KR은 계속해서 고객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엔지니어링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선급 규정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종합 설계솔루션을 구축하여고객 기술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승훈 현대삼호중공업 선각의장기술 부서장은 “양사 간의 원활한 협력 끝에 사용자 편의성이 극대화된 효율적인 프로그램들이 개발됐다”며, “이번공동개발로 본사의 설계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번에 개발된 SeaTrust-Frame3D와 IMO C타입 탱크 하중 생성 자동화 프로그램은 KR 홈페이지(www.krs.co.kr)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격자구조물평가 소프트웨어, SeaTrust-Frame3D △ 한국선급-현대삼호중공업 JDP 체결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