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47호
- 2021년 12월
- 2021년 11월
- 2021년 10월
- 2021년 09월
- 2021년 08월
- 2021년 07월
- 2021년 06월
- 2021년 05월
- 2021년 04월
- 2021년 03월
- 2021년 02월
- 2021년 01월
- 2020년 12월
- 2020년 11월
- 2020년 10월
- 2020년 09월
- 2020년 08월
- 2020년 07월
- 2020년 06월
- 2020년 05월
- 2020년 04월
- 2020년 03월
- 2020년 02월
- 2020년 01월
- 2019년 12월
- 2019년 11월
- 2019년 10월
- 2019년 09월
- 2019년 08월
- 2019년 07월
- 2019년 06월
- 2019년 05월
- 2019년 04월
- 2019년 03월
- 2019년 02월
- 2019년 01월
- 2018년 12월
- 2018년 11월
- 2018년 10월
- 2018년 09월
- 2018년 08월
- 2018년 07월
- 2018년 06월
- 2018년 05월
- 2018년 04월
- 2018년 03월
- 2018년 02월
- 2018년 01월
- 2017년 12월
- 2017년 11월
- 2017년 10월
- 2017년 09월
- 2017년 08월
- 2017년 07월
- 2017년 06월
- 2017년 05월
- 2017년 04월
- 2017년 03월
- 2017년 02월
- 2017년 01월
- 2016년 12월
- 2016년 11월
- 2016년 10월
- 2016년 09월
- 2016년 08월
- 2016년 07월
- 2016년 06월
- 2016년 05월
- 2016년 04월
- 2016년 02월
- 2016년 01월
- 2015년 12월
- 2015년 11월
- 2015년 10월
- 2015년 09월
- 2015년 08월
- 2015년 07월
- 2015년 06월
- 2015년 05월
- 2015년 04월
- 2015년 03월
- 2015년 02월
- 2015년 01월
- 2014년 12월
- 2014년 11월
- 2014년 10월
- 2014년 09월
- 2014년 08월
- 2014년 07월
- 2014년 06월
- 2014년 05월
- 2014년 04월
- 2014년 03월
- 2014년 02월
- 2014년 01월
- 2013년 12월
- 2013년 11월
- 2013년 10월
- 2013년 09월
- 2013년 08월
- 2013년 07월
- 2013년 06월
- 2013년 05월
- 2013년 04월
- 2013년 03월
- 2013년 01월
- 2012년 12월
- 2012년 11월
- 2012년 10월
- 2012년 09월
- 2012년 08월
- 2012년 07월
- 2012년 06월
- 2012년 05월
- 2012년 04월
- 2012년 03월
- 2012년 02월
- 2012년 01월
- 2011년 02월
- 2011년 12월
- 2011년 11월
- 2011년 10월
- 2011년 09월
- 2011년 08월
- 2011년 07월
- 2011년 06월
- 2011년 05월
- 2011년 04월
- 2011년 03월
- 2011년 01월
- 2010년 12월
- 2010년 11월
- 2010년 10월
- 2010년 09월
- 2010년 08월
- 2010년 07월
- 2010년 06월
- 2010년 05월
- 2010년 04월
- 2010년 03월
- 2010년 02월
- 2010년 01월
- 2009년 12월
- 2009년 11월
- 2009년 10월
- 2009년 09월
- 2009년 08월
- 2009년 07월
- 2009년 06월
- 2009년 05월
- 2009년 04월
- 2009년 03월
- 2009년 02월
- 2009년 01월
- 2008년 12월
- 2008년 11월
- 2008년 10월
- 2008년 09월
- 2008년 08월
- 2008년 07월
- 2008년 06월
- 2008년 05월
- 2008년 04월
- 2008년 03월
- 2008년 02월
- 2008년 01월
- 2007년 12월
- 2007년 11월
- 2007년 10월
- 2007년 09월
- 2007년 08월
- 2007년 07월
- 2007년 06월
- 2007년 05월
- 2007년 04월
- 2007년 03월
- 2007년 02월
- 2007년 01월
- 2006년 12월
- 2006년 11월
- 2006년 10월
- 2006년 09월
- 2006년 08월
- 2006년 07월
- 2006년 06월
- 2006년 05월
- 2006년 04월
- 2006년 03월
- 2006년 02월
- 2006년 01월
- 2005년 12월
- 2005년 11월
- 2005년 10월
- 2005년 09월
- 2005년 08월
- 2005년 07월
- 2005년 06월
- 2005년 05월
- 2005년 04월
- 2005년 03월
- 2005년 02월
- 2005년 01월
- 2004년 12월
- 2004년 11월
02
2017년 02월
- KR Inside
- KR R&D 동향
-
Technical News
- [SOPEP/SMPEP] 연안국 연락처 (2016.12.31. 업데이트)
- MLC 2014 개정안 반영 DMLC PART II 작성 시 참고사항
- ISM/ISPS/MLC Circular (No. 2017-01 / 해사안전법 시행규칙 개정 관련)
- MEPC 70 - News Final
- PPR 4 - News Flash
- 회보 (시험기관 승인제도 지침) 제정 알림
- Guidelines for PSCO on the ISM Code (MSC-MEPC.4/Circ.4)
- 국적선의 외국항 항만국통제 출항정지 예방을 위한 조치 요청
- PSC 출항정지 및 결함사례
- 한국정부법령
- 알림마당
질의 1. 선박재활용 협약 최근 진행 현황 문의
2009년 채택된 HONG KONG CONVENTION (선박재활용협약)의 2017년 2월 현재 진행 현황을 문의드립니다.
Q1) 혹시 발효가 되었습니까?
Q2) 미 발효되었다면 현재의 협약 발효 진행 현황을 알고 싶습니다.
Q3) 유해물질목록(IHM)은 협약 발효 시에만 강제사항이 됩니까?
Q4) 우리나라 국적의 신조선에는 유해물질목록(IHM)의 작성이 강제사항입니까?

Q1) 혹시 발효가 되었습니까?
A) 아직 발효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EU에서 별도로 선박재활용규정은 이미 발효되어 단계적으
로 시행되고 있으니 이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EU 선박재활용규정은 첨부의 기
술정보를 참고 바랍니다.
Q2) 미 발효되었다면 현재의 협약 발효 진행 현황을 알고 싶습니다.
A) 먼저 발효 충족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래의 조건이 만족되는 날로부터 24개월 후에 발효
1. 15개국 이상의 국가가 비준, 수락 또는 승인에 관해 유보없이 서명하거나, 제16조에
따라 비준, 수락, 승인 또는 가입에 필요한 문서를 기탁;
2. 비준 국가들의 상선 선복량의 합계가 세계 상선 선복량 총톤수의 40% 이상; 그리고
3. 비준 국가들의 지난 10년 간 합계 연간 선박재활용 실적의 최대치가 동 국가들의 상선
대 총톤수의 3% 이상.
현 비준 현황은 총 5개국(선복량 20.34%)이며 상기 1, 2 요건을 충족한다 할지라도 3번 요
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인도, 중국, 방글라데시와 같은 주요 재활용기국의 비준 없이는
협약발효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Q3) 유해물질목록(IHM)은 협약 발효 시에만 강제사항이 됩니까?
A) 네 발효 시 강제사항이나, EU 규정에 따라 선박의 국적과 상관없이 EU를 기항하는 선박은
2020년 12월 31일 까지는(EU 항 기항 전) IHM을 본선에 구비하여야 합니다.
Q4) 우리나라 국적의 신조선에는 유해물질목록(IHM)의 작성이 강제사항입니까?
A) 현재는 강제 사항이 아니나, EU 규정을 고려하심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RRS RETROFIT된 LIFE BOAT의 경우 NORMAL 운용 시 LOCKING PIN을 꽂지 않은 상태로 사용하고, 교육/훈련 시에만 LOCKING PIN을 꽂고 사용하는 것으로 MANUAL상에 나와 있습니다. (첨부 파일 참조)현재 저희가 관리 중인 선박의 경우 NORMAL/교육/훈련 시 모두 동일하게 LOCKING PIN을 꽂은 상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 상태로 운용 시 MANUAL에 위반되는 바, 현 상태로 지속 사용하여도 무방한지 문의 드립니다.
무방하지 않다면 관련 법규/근거가 있는지 확인 부탁 드립니다.

질의하신 Locking pin은 새로이 교체된 구명정 훅에 설치되어 있는 FPD(fall preventer device)로 사료됩니다. 구명정 훅에 대한 FPD의 설치 여부는 협약 또는 LSA 코드 요건상 강제사항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구명정 훅 메이커들은 새로운 형식의 구명정 훅에 이러한 FPD를 locking pin 등의 형태로 처음부터 포함하여 설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FPD의 사용에 관한 지침인 MSC.1/Circ.1327의 Annex 2.1항에서는 Locking Pin 형태의FPD에 대한 고려사항을 권고하고 있으며 2.1.9항에서는 fall preventer locking pin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되며 구명정에 "항상" 체결(fitted to the lifeboat)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locking pin이 항상 꽂혀 있을 경우, 훈련 시에는 더욱 안전하겠지만, 실제 퇴선시 구명정 이탈 및 진수를 위해서는 이러한 locking pin을 먼저 제거하여야 하는데, locking pin 제거를 위해 추가적인 시간이 걸리거나, 비상시의 혼란상황에서 locking pin 제거를 잊고 진수하는 경우, on-load 및 off-load 진수가 불가능 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기국에서는 상기 MSC.1/Circ.1327 지침상의 2.1.9항 FPD의 상시 체결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MSC.1/Circ.1327 및 제조자의 지침등을 바탕으로 locking pin의 상시 체결 여부를 선사에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질의3. Multiple-load line cert. sealing 처리 문의 건
표제건 관련하여, 당사 소속선박이 하기 건에 대하여 PSCO의 구두 지적이 되어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오니 조언 부탁드립니다.
1. 지적사항 : Multiple-load line cert. sealing 처리되지 않음
2. 문의사항
1) 임시검사 필요여부
2) Master sealing 의 유효성 및 처리 시 주의 사항
3) Cert, sealing 을 위한 Class Envelope 제공 여부
답변
이중만재흘수선은 LL 협약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이 아니며, 각국 정부별로 이중만재흘수선에 대한 규정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선박의 기국의 이중만재흘수선에 대한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PSC 관점에서 볼 때, 선박에 표기된 여러 개의 만재흘수선 중 금번 항해에 적용되어 선측에 표기된 만재흘수선과 제출되는 만재흘수선 증서의 내용이 일치하여야 하며, 사용되지 않는 다른 만재흘수증서들은 혼동되지 않도록 보관되어, PSC 검사관에게 잘못 제출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Load Line Mark 변경 시 선급검사원의 확인을 위한 임시검사를 받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부득이 선급검사원이 입회할 수 없는 경우에 본선 선장의 책임하에 load line mark를 변경하고 log book에 기록 후 다른 사용하지 않는 이중만재흘수선 증서들은 잠금장치가 있는 금고 등에 보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중만재흘수선 증서의 sealing 등에 대한 자세한 규정은 기국 지침의 준수 여부 확인에 대한 대상이지, 협약요건에 따른 PSC 검사 대상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PSCO는 여러 개의 만재흘수선 증서가 혼동되지 않도록 보관되어 제출되고, 선박에 마킹된 만재흘수선과 일치하는지의 여부만 확인하면 될 것입니다.
증서 sealing을 위한 class envelope 제공 여부 등은 각 선급 별로 practice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