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20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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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021년 11월
IMO의 황산화물 규제가 본격화되며, LNG연료 추진 선박의 증가와 함께 LNG벙커링에 대한 수요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LNG가 탄소 배출에서 자유롭지 않지만 과도기적 연료로서 활용되기 위한 설비 및 규정 조건을 분석하였다. 항만에서의 LNG벙커링이 수행되기 위해서는 항만 당국의 벙커링 안전 구역 설정, 벙커링 설비 구축, 해상 벙커링 절차서 및 사업자 선정 절차 등이 정비되어야 한다. 민간 사업자의 경우 사업 수행을 위한 벙커링선 투입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싱가포르와 로테르담에서의 LNG벙커링 기반 구축 사항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항만에서의 상업적 LNG벙커링을 제공하기 위한 시사점을 유추하였다.
1. LNG벙커링 현황
1) LNG벙커링 추진 선박 현황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은 LNG수송선을 제외하고 전 세계에 약 150척이 존재한다. 그러나 신조
및 개조가 진행되고 있는 선박이 147척이기에 수년 안에 297척 이상의 선박이 LNG 추진으로 운항될
것이다.
구분 |
인도 |
수주잔량 |
합계 |
신조 |
141 |
134 |
275 |
개조 |
9 |
13 |
22 |
합계 |
150 |
147 |
297 |
2) 싱가포르 및 로테르담의 LNG벙커링 판매 현황
싱가포르와 로테르담은 과거 전통 선박유의 벙커링 거점 지역이다. 그런데 LNG벙커링 기반 구축을 위해
수년간의 준비를 거침으로써, IMO의 황산화물 규제 본격화 후 LNG벙커링 판매량에 있어서도 선도적인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로테르담과 싱가포르의 경우 IMO의 황산화물 규제가 강화된 올해 LNG벙커링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구분 |
로테르담 |
싱가포르 |
벙커링용
LNG 판매 |
▪ 2016년 100MT
▪ 2017년
1,500MT
▪ 2018년 9,500MT
▪ 2019년
31,944MT
▪ 2020년
139,686MT (~3분기) |
▪ ~ 2019년. 4월
- Truck to Ship 100회
▪ 2020년 (~3분기)
- Truck to Ship 270회
- Ship to Ship 300회 |
2. LNG벙커링 기반 시설 구축
1) LNG벙커링 기반 구축 항목 분류
LNG벙커링을 위한 주요 기반 구축 사항으로서 항만 당국의 LNG벙커링 항만 공급 인프라 및 Ship-to-Ship
벙커링 안전 규정 정비와 LNG벙커링 사업자의 LNG벙커링선 투입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반이 구축된 후
안전한 벙커링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 Ship-to-Ship 벙커링 시험 운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안전성이 확인된
후에 비로소 상업적인 벙커링이 시작된다.
구분 |
내용 |
항만 LNG 공급
인프라 |
- 육상 LNG터미널
- LNGBV에 LNG 공급을
위한 Jetty 등 |
Ship-to-Ship
벙커링 안전 규정 |
- 정량적 위험도 분석
- 안전 거리 분석
(berth and Anchorage)
- 항만에 특화된 벙커링 안전 규정 |
LNG벙커링 사업자 선정 절차 |
- LNG벙커링 전용 사업권자 지정
- LNG벙커링선 보유 |
LNG벙커링선 |
- 신조 선박 발주
- 기존 선박 용선 |
2) 항만 LNG 공급 인프라
(1) 싱가포르
싱가포르항은 주롱섬 SLNG터미널에 LNG벙커링선을 포함해 소형 LNG선박 운용을 위한 제2선석을
2019년 2월 건설하였으며, 이를 통해 LNG벙커링 및 소량의 LNG수송을 추진하고 있다.
그림1. 싱가포르항 LNG공급 인프라
(2)로테르담
로테르담항은 5개 권역으로 구분되며, LNGBV선이 LNG를 공급받는 설비는 항만 입구인 Gate LNG
Terminal에 위치하며 2016년 LNGBV를 위한 3번째 Jetty 설비를 추가하였다. Gate Terminal에서 트럭을
통한 LNG수송, 내륙수송, LNG벙커링, 소량의 LNG재수출을 추진 중이다
그림2.
로테르담항 LNG공급 인프라
3) Ship-to-Ship 벙커링 구역
(1) 싱가포르
싱가포르항에는 33개의 앵커링 구역이 있으며 이중 5개가 LNG벙커링을 위한 구역으로 다음 지도의
4, 5, 11, 27, 30번 구역이다.
그림3. 싱가포르항 LNG벙커링 구역
(2)로테르담
로테르담항은 LNGBV을 이용한 대형선박에의 LNG벙커링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위험 분석을
진행하였다. 2012년 8월 DNV의 참여 아래, LNG벙커링 구역별 안전거리 분석과 함께 Ship-to-Ship
벙커링시의 계류 안전성, 통항 선박과의 충돌 해석을 진행하였다.
그림4. 로테르담항 LNG벙커링 안전 구역 분석
4) LNG벙커링 안전 규정 및 사업자 선정
(1)싱가포르
싱가포르는 2020년까지 LNG벙커링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FueLNG사와 Pavilion Gas사가
LNG벙커링 사업권을 부여 받았는데, LNG벙커링의 위험 검토와 벙커링 절차의 안전을 위한
Technical Reference 56을 2017년에 마련한 것이다. Ship-to-Ship LNG벙커링도 동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그림5. 싱가포르 LNG벙커링 안전규정 TR56
(2)로테르담
로테르담에서는 벙커링 사업자 선정 시 IAPH의 Audit Tool을 사용하고 있으며 2018년 12월을 기준으로
7개사가 선정되어 있다. 로테르담 항만 당국의 벙커링 대응 절차는 EMSA(유럽해사국)의 벙커링 가이드
라인을 준용하고 있다. 벙커링 절차는 IAPH(국제항만협회)의 Ship-to-Ship 벙커링 체크 리스트를
준용하고 있다.
그림6. EMSA의 항만 당국용 LNG벙커링 가이드라인
5)LNG벙커링선
싱가포르에서 Shell사가 운용하는 LNGBV ‘Cardissa’는 6,500CBM이며 STX조선해양에서 2017년 건조한
선박이다. 로테르담에서는 Pavilion Gas사가 10,030CBM small-Scale Tanker ‘Norgas Innovation’를 2019년
에 용선하여 투입했다. Pavilion Gas사는 12,000m3 멤브레인 방식의 LNGBV(日 MOL사 참여)를 2021년
투입 예정할 계획이다.
그림7. 로테르담의 Ship-to-Ship LNG벙커링 (좌) 그림8. 싱가포르의 LNG벙커링 탱커선 (우)
3.요약 및 결론
1)로테르담과 싱가포르의 LNG벙커링 기반 시설
로테르담과 싱가포르는 LNG벙커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반 시설 및 규정 등 제반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비하였다.
구분 |
로테르담 |
싱가포르 |
벙커링용 LNG
공급 인프라 |
- LNG Terminal 구축 완료
- LNGBV용 Jetty 완공
* 소량 LNG 공급 허브 콘셉트 |
- LNG Terminal 구축 완료
- LNGBV용 Jetty 완공
* 소량 LNG 공급 허브 콘셉트 |
LNGBV |
- 1척 운영 중(신조)
- 1척 발주 검토 중(본 프로젝트 선박) |
- 1척 용선 운영 중
- 1척 발주 검토 중 |
Ship-to-ship
벙커링 안전 규정 |
- 정량적 위험도 분석 완료
- 안전 거리 분석 (Berth and
Anchorage) 완료
- 항만에 특화된 벙커링 안전 규정 보유 |
- 정량적 위험도 분석 완료
- 안전 거리 분석 (Berth and
Anchorage) 완료
- 항만에 특화된 벙커링 안전 규정 보유 |
LNG벙커링
사업자 |
7개사 사업권 보유 |
2개사 사업권 보유 |
Ship-to-Ship
벙커링
Track Record |
2019.1월 시작 |
2019.5월 시작 |
표4. 싱가포르와 로테르담의 LNG벙커링 정비 사항
2)우리나라의 LNG 본격화를 위한 제언
싱가포르와 로테르담의 사례 에서와 같이 우리나라에서도 LNG벙커링이 본격화되기 위해서는 선석에서
화물을 적·하역하는 선박에 대한 LNG벙커링이 가능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항만 LNG벙커링 설비 및 Ship-to-
Ship벙커링에 대하여 정량적 위험도 분석을 바탕으로 한 안전 거리 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규정이 정비되고 나서, 벙커링 사업자를 선정하고, 벙커링 사업자가 벙커링선을 도입하는 순서로
진행되어야 한다. 참고로 LNG를 넘어서, 메타올,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가스 연료가 선박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LNG와 유사한 설비 및 규정 정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