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96호
- 2021년 12월
- 2021년 11월
- 2021년 10월
- 2021년 09월
- 2021년 08월
- 2021년 07월
- 2021년 06월
- 2021년 05월
- 2021년 04월
- 2021년 03월
- 2021년 02월
- 2021년 01월
- 2020년 12월
- 2020년 11월
- 2020년 10월
- 2020년 09월
- 2020년 08월
- 2020년 07월
- 2020년 06월
- 2020년 05월
- 2020년 04월
- 2020년 03월
- 2020년 02월
- 2020년 01월
- 2019년 12월
- 2019년 11월
- 2019년 10월
- 2019년 09월
- 2019년 08월
- 2019년 07월
- 2019년 06월
- 2019년 05월
- 2019년 04월
- 2019년 03월
- 2019년 02월
- 2019년 01월
- 2018년 12월
- 2018년 11월
- 2018년 10월
- 2018년 09월
- 2018년 08월
- 2018년 07월
- 2018년 06월
- 2018년 05월
- 2018년 04월
- 2018년 03월
- 2018년 02월
- 2018년 01월
- 2017년 12월
- 2017년 11월
- 2017년 10월
- 2017년 09월
- 2017년 08월
- 2017년 07월
- 2017년 06월
- 2017년 05월
- 2017년 04월
- 2017년 03월
- 2017년 02월
- 2017년 01월
- 2016년 12월
- 2016년 11월
- 2016년 10월
- 2016년 09월
- 2016년 08월
- 2016년 07월
- 2016년 06월
- 2016년 05월
- 2016년 04월
- 2016년 02월
- 2016년 01월
- 2015년 12월
- 2015년 11월
- 2015년 10월
- 2015년 09월
- 2015년 08월
- 2015년 07월
- 2015년 06월
- 2015년 05월
- 2015년 04월
- 2015년 03월
- 2015년 02월
- 2015년 01월
- 2014년 12월
- 2014년 11월
- 2014년 10월
- 2014년 09월
- 2014년 08월
- 2014년 07월
- 2014년 06월
- 2014년 05월
- 2014년 04월
- 2014년 03월
- 2014년 02월
- 2014년 01월
- 2013년 12월
- 2013년 11월
- 2013년 10월
- 2013년 09월
- 2013년 08월
- 2013년 07월
- 2013년 06월
- 2013년 05월
- 2013년 04월
- 2013년 03월
- 2013년 01월
- 2012년 12월
- 2012년 11월
- 2012년 10월
- 2012년 09월
- 2012년 08월
- 2012년 07월
- 2012년 06월
- 2012년 05월
- 2012년 04월
- 2012년 03월
- 2012년 02월
- 2012년 01월
- 2011년 02월
- 2011년 12월
- 2011년 11월
- 2011년 10월
- 2011년 09월
- 2011년 08월
- 2011년 07월
- 2011년 06월
- 2011년 05월
- 2011년 04월
- 2011년 03월
- 2011년 01월
- 2010년 12월
- 2010년 11월
- 2010년 10월
- 2010년 09월
- 2010년 08월
- 2010년 07월
- 2010년 06월
- 2010년 05월
- 2010년 04월
- 2010년 03월
- 2010년 02월
- 2010년 01월
- 2009년 12월
- 2009년 11월
- 2009년 10월
- 2009년 09월
- 2009년 08월
- 2009년 07월
- 2009년 06월
- 2009년 05월
- 2009년 04월
- 2009년 03월
- 2009년 02월
- 2009년 01월
- 2008년 12월
- 2008년 11월
- 2008년 10월
- 2008년 09월
- 2008년 08월
- 2008년 07월
- 2008년 06월
- 2008년 05월
- 2008년 04월
- 2008년 03월
- 2008년 02월
- 2008년 01월
- 2007년 12월
- 2007년 11월
- 2007년 10월
- 2007년 09월
- 2007년 08월
- 2007년 07월
- 2007년 06월
- 2007년 05월
- 2007년 04월
- 2007년 03월
- 2007년 02월
- 2007년 01월
- 2006년 12월
- 2006년 11월
- 2006년 10월
- 2006년 09월
- 2006년 08월
- 2006년 07월
- 2006년 06월
- 2006년 05월
- 2006년 04월
- 2006년 03월
- 2006년 02월
- 2006년 01월
- 2005년 12월
- 2005년 11월
- 2005년 10월
- 2005년 09월
- 2005년 08월
- 2005년 07월
- 2005년 06월
- 2005년 05월
- 2005년 04월
- 2005년 03월
- 2005년 02월
- 2005년 01월
- 2004년 12월
- 2004년 11월
03
2021년 03월
배출권거래제 (ETS, Emission Trading System)는 배출량 감축에 대한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배출량을 관리하는 시장기반조치입니다. 배출권거래제에서 기업은 배출허용량을 부여받고, 허용량 범위 내에서
기업활동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배출량을 감축한 기업은 남은 허용량을 다른 기업에게 판매할 수 있고 허용량을 초과하여 배출한 기업은 다른 기업으로부터 배출권을 구입하여 부족한 허용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배출권거래제의 경제적 효과에 대하여 예를 들면, 각각 100tCO2의 감축목표를 받은 기업 A와 B가 있고 기업 A는 CO2 1톤 당 10$의 비용이 발생하고 기업 B는 CO2 1톤 당 30$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하면, 배출권거래제 도입 전에는 직접 감축을 통해 감축목표를 달성해야 하므로 기업 A는 총 1,000$ 및 기업 B는 총 3,000$의
감축비용이 발생하여 총 감축비용은 4,000$이 발생합니다. 반면, 배출권거래제에서 배출권 시장 가격이 CO2 1톤 당 20$이라고 가정하면, 배출권 시장 가격보다 낮은 감축 비용을 가진 기업 A는 추가적인 감축을 할
것이고 배출권 시장 가격보다 높은 감축 비용을 가진 기업 B는 배출권을 구매하여 감축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 경우에 감축 비용은 기업 A는 총 0$ 및 기업 B는 총 2,000$이 발생하여 배출권거래제 도입 전보다 비용효과적으로 동일한 배출량 감축이 가능하게 됩니다.
< 배출권거래제 도입 전과 도입 후의 감축 비용 >
적용: EU MRV 규정에서 다루는 항만으로 도착, EU 역내 운항, EU 항만에서 출발하는 선박의 온실가스 (GHG, Greenhouse Gas) 배출량
시행일: 2022년 1월 1일
배출 허용량 할당 방법: 100% 경매 (유상 할당)
국제 해운은 국제 항공과 유사한 산업 분야이므로 EU ETS 규제도 유사한 수준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제 항공 분야는 2012년부터 EU ETS에 포함되어 규제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현재 EU ETS 규정은 국제 항공에 대해 한시적으로 EU 역내 운항에 따른 배출량만 적용되고 있으며, 감축목표 5% 및 배출 허용량 경매 비율 15%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2019년 EU MRV 통계자료를 기준으로 전 세계의 Shipping EU ETS 적용 대상 선박은 12,195척입니다. 선박 종류별 척수로는 Bulk carrier 29.6%, Oil tanker 16.4%, Container ship 15.0%, Chemical tanker 9.8%, General cargo ship 9.8% 순입니다. 총 CO2 배출량은 1.45억톤이며, 운항 종류별로는 EU 역내 항차 배출량이 0.47억톤 (32.5%), EU 도착 항차 배출량이 0.46억톤 (31.9%), EU 출발 항차 배출량이 0.42억톤 (28.8%) 및 EU 정박 중 배출량이 0.1억톤 (6.7%)으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 EU MRV 대상 항차별 배출량>
KR에서는 Shipping EU ETS 도입에 따른 잠재적 파급영향을 위하여 ETS Directive 개정안에 따른 적용 기준 및 국제 항공 적용 기준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적용: 모든 EU 기항 선박 배출량 포함 (EU 항만 도착, 역내 운항, 출발) 및 EU 역내 운항 배출량만 포함
배출 허용량 할당 방법: 100% 경매 및 15% 경매
감축목표: 5%
초과 배출량 산정: 기준 배출량 – 배출 허용량
배출권 가격: CO2 1톤당 50,105원 (2021년 2월 22일자 EUA 선물 가격 및 환율 기준)
상기 가정사항을 토대로 Shipping EU ETS 도입 시 EU 기항 선박 전체가 부담해야 할 비용은 최소5천억원에서 최대 7조원 규모로 추정되었습니다. 총 비용은 경매 비용 및 초과 배출량에 따른 배출권 구매 비용으로
규제 항차 |
기준배출량 (tCO2) |
배출허용량 (tCO2) |
경매 비율 |
경매 비용 (억원) |
초과 배출량 구매 비용 (억원) |
총 소요비용 (억원) |
모든 EU 기항 배출량 |
145,435,939 |
138,164,142 |
15% |
10,384 |
3,644 |
14,028 |
100% |
69,227 |
72,871 |
||||
EU 역내 및 정박 중 배출량 |
57,043,676 |
54,191,492 |
15% |
4,073 |
1,429 |
5,502 |
100% |
27,153 |
28,582 |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저속 운항과 같은 운항 최적화 방법 및 에너지절감기술 적용과 같은 기술적 방법으로 감축이 가능하며, Shipping EU ETS 도입에 따라 운항적 조치 또는 기술적 조치에 대한 기존의 연료절감 편익에 환경규제 비용 절감에 따른 편익이 추가되어 경제성이 더욱 확보될 것입니다.
한편, Shipping EU ETS에서는 직접적인 감축을 고려하기 전에 운항관리 방법을 통한 감축을 모색해볼 수
Shipping EU ETS는 해운 회사의 경쟁력 유지 요소에 환경 대응 역량이 추가되게 할 것입니다. 선박 배출량의 감축 이외에 발생한 환경 대응 비용의 처리에 대한 재무적인 전략도 함께 고려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선박 탈탄소화에 대한 국제적인 움직임은 이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할 수 있겠으며,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