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94호
- 2021년 12월
- 2021년 11월
- 2021년 10월
- 2021년 09월
- 2021년 08월
- 2021년 07월
- 2021년 06월
- 2021년 05월
- 2021년 04월
- 2021년 03월
- 2021년 02월
- 2021년 01월
- 2020년 12월
- 2020년 11월
- 2020년 10월
- 2020년 09월
- 2020년 08월
- 2020년 07월
- 2020년 06월
- 2020년 05월
- 2020년 04월
- 2020년 03월
- 2020년 02월
- 2020년 01월
- 2019년 12월
- 2019년 11월
- 2019년 10월
- 2019년 09월
- 2019년 08월
- 2019년 07월
- 2019년 06월
- 2019년 05월
- 2019년 04월
- 2019년 03월
- 2019년 02월
- 2019년 01월
- 2018년 12월
- 2018년 11월
- 2018년 10월
- 2018년 09월
- 2018년 08월
- 2018년 07월
- 2018년 06월
- 2018년 05월
- 2018년 04월
- 2018년 03월
- 2018년 02월
- 2018년 01월
- 2017년 12월
- 2017년 11월
- 2017년 10월
- 2017년 09월
- 2017년 08월
- 2017년 07월
- 2017년 06월
- 2017년 05월
- 2017년 04월
- 2017년 03월
- 2017년 02월
- 2017년 01월
- 2016년 12월
- 2016년 11월
- 2016년 10월
- 2016년 09월
- 2016년 08월
- 2016년 07월
- 2016년 06월
- 2016년 05월
- 2016년 04월
- 2016년 02월
- 2016년 01월
- 2015년 12월
- 2015년 11월
- 2015년 10월
- 2015년 09월
- 2015년 08월
- 2015년 07월
- 2015년 06월
- 2015년 05월
- 2015년 04월
- 2015년 03월
- 2015년 02월
- 2015년 01월
- 2014년 12월
- 2014년 11월
- 2014년 10월
- 2014년 09월
- 2014년 08월
- 2014년 07월
- 2014년 06월
- 2014년 05월
- 2014년 04월
- 2014년 03월
- 2014년 02월
- 2014년 01월
- 2013년 12월
- 2013년 11월
- 2013년 10월
- 2013년 09월
- 2013년 08월
- 2013년 07월
- 2013년 06월
- 2013년 05월
- 2013년 04월
- 2013년 03월
- 2013년 01월
- 2012년 12월
- 2012년 11월
- 2012년 10월
- 2012년 09월
- 2012년 08월
- 2012년 07월
- 2012년 06월
- 2012년 05월
- 2012년 04월
- 2012년 03월
- 2012년 02월
- 2012년 01월
- 2011년 02월
- 2011년 12월
- 2011년 11월
- 2011년 10월
- 2011년 09월
- 2011년 08월
- 2011년 07월
- 2011년 06월
- 2011년 05월
- 2011년 04월
- 2011년 03월
- 2011년 01월
- 2010년 12월
- 2010년 11월
- 2010년 10월
- 2010년 09월
- 2010년 08월
- 2010년 07월
- 2010년 06월
- 2010년 05월
- 2010년 04월
- 2010년 03월
- 2010년 02월
- 2010년 01월
- 2009년 12월
- 2009년 11월
- 2009년 10월
- 2009년 09월
- 2009년 08월
- 2009년 07월
- 2009년 06월
- 2009년 05월
- 2009년 04월
- 2009년 03월
- 2009년 02월
- 2009년 01월
- 2008년 12월
- 2008년 11월
- 2008년 10월
- 2008년 09월
- 2008년 08월
- 2008년 07월
- 2008년 06월
- 2008년 05월
- 2008년 04월
- 2008년 03월
- 2008년 02월
- 2008년 01월
- 2007년 12월
- 2007년 11월
- 2007년 10월
- 2007년 09월
- 2007년 08월
- 2007년 07월
- 2007년 06월
- 2007년 05월
- 2007년 04월
- 2007년 03월
- 2007년 02월
- 2007년 01월
- 2006년 12월
- 2006년 11월
- 2006년 10월
- 2006년 09월
- 2006년 08월
- 2006년 07월
- 2006년 06월
- 2006년 05월
- 2006년 04월
- 2006년 03월
- 2006년 02월
- 2006년 01월
- 2005년 12월
- 2005년 11월
- 2005년 10월
- 2005년 09월
- 2005년 08월
- 2005년 07월
- 2005년 06월
- 2005년 05월
- 2005년 04월
- 2005년 03월
- 2005년 02월
- 2005년 01월
- 2004년 12월
- 2004년 11월
01
2021년 01월
- 초대형사이즈(Q-Max) 멤브레인형 LNG 운반선 적용 가능하도록 전면 개정 -
KR(회장 이형철)은 멤브레인형* LNG 운반선에 대하여 기존의 LNG 선체구조 규칙을 전면 개정한 신 규칙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정된 규칙은 직접하중해석을 기반으로 한 EDW(Equivalent Design Wave) 개념을 적용했으며, 다양한 하중 시나리오에 대해 구조강도, 좌굴 및 피로 강도를 만족하는 구조 배치 및 치수의 결정이 가능하고 직접
구조해석을 통해 이를 다시 검증하는 최신의 규칙개발 원칙이 적용되어 규칙의 일관성 및 투명성을 확보
하였습니다.
또한 본 규칙은 일반적인 사이즈 뿐 아니라 21만~26만 6,000m3(Q-Max)에 해당하는 초대형 사이즈의 LNG 운반선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멤브레인 탱크를 장착한 LNG 운반선의 운동 특성을 분석하여 반영하였으며, IGC Code(가스운반선을 위한 안전규정)가 준수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KR은 본 규칙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LNG 운반선 건조기술을 가지고 있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과 공동으로 LNG 운반선 전용 규칙에 대한 영향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각 조선소가 17만m3급 II LNG선박의 최신 설계를 대상으로 구조 안전성과 최적화 설계 측면에서 검증한
결과, 해당 규칙을 경쟁력이 매우 높은 규칙으로 평가했습니다.
또한 설계회사 및 조선소에서 현재 널리 활용되고 있는 KR의 구조 치수 결정 및 강도평가 프로그램(SeaTrust
-HullScan)에도 본 규칙을 완벽히 구현함에 따라 LNG 운반선 구조 설계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R김연태 기술본부장은 “이번 LNG 운반선 신 규칙은 선박 길이 150m 이상의 멤브레인형 LNG선박에 적용될 예정이다”고 하며, “KR은 LNG 구조강도 규칙 이외에도 LNG 선박의 핵심기술인 다양한 방식의 화물창에 대한 기술 개발도 국내외 유수의 조선소와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LNG 기술 분야에 중점을 두고 최고의 기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KR은 다양한 방식의 화물창(MARKⅢ(GTT), No.96(GTT), KC-1(KC LNG Tech.), SOLIDUS(대우조선해양), SCA(삼성중공업)) 대한 설계 승인(Design Approval)을 완료한 바 있으며, 멤브레인형 화물창 이외에도 Type B형 LNG 운반선, Type C형 LNG 벙커링 선박 등에 대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