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7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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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에서는 에너지 효율을 최대화 하는 경제 운항을 하기 위해 최적 운항 경로를 찾는 노력을 하고 있다.
최적 운항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운항 중 해기상 상황을 고려한 선박의 소요 마력 예측이 필요한 실정이다.
즉, 해기상 상황을 고려한 소요마력 예측을 위해서는 해기상인 수온, 파고, 풍속 등 데이터 값의 예측이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 다양한 예보 데이터가 활용이 가능하지만, 데이터 송수신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자체 해기상 데이터 예측이 필요하다.
따라서 KR에서는 파고, 파주기, 파향, 풍속, 풍향, 유속, 유향, 수온 등 8가지 해기상 데이터를 딥러닝 기법으로 예측하였다. 딥러닝 학습을 위한 과거 해기상 데이터는ECMWF (European Centre for Medium-Range Weather Forecasts)와 HYCOM (Global Hybrid Coordinate Ocean Model)로부터 확보하였다.

| 
             
  | 
         
             ECMWF  | 
         
             NOAA  | 
         
             HYCOM  | 
         
| 
             제공 데이터  | 
         
             수온, 풍속, 풍향, 파고, 파 주기, 파향 등  | 
         
             풍속, 풍향, 파고, 파 주기, 파향 등  | 
         
             수온, 해류 속도 (유속), 해류 방향 (유향), 해수면 높이  | 
         
| 
             위치 해상도  | 
         
             매 0.125도 (약 17km) 간격  | 
         
             매 0.5도 (약 56km)간격  | 
         
             매 0.08도 (약 9km) 간격  | 
         
| 
             시간 해상도  | 
         
             매 6시간 간격  | 
         
             매 1시간 간격  | 
         
             매 6시간 간격  | 
         
| 
             입수 비용  | 
         
             무료  | 
         
             무료  | 
         
             무료  | 
         
 
확보한 해기상 데이터의 이상점(Outlier)을 제거 하여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각 해기상 데이터별로 딥 러닝 모델, 입력 데이터의 종류, 입력 데이터의 기간, 출력 데이터의 기간 등을 변경하며 각 요소에 대한 모델의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해기상 예측을 위한 딥러닝 수행
상관 분석 (correlation analysis)를 통해 해기상 데이터 간의 연관성을 파악한 후 딥 러닝 모델의 입력값을 
선정하였다. 해기상 데이터의 예측을 위한 딥 러닝 모델로서 DFN (Deep Neural Network)과 LSTM (Long Short-Term Memory)를 이용하였다.
DFN은 다중 레이어 퍼셉트론으로 불리며 가장 기본적인 딥러닝 구조이며, RNN(Recurrent Neural Network)의 대표적인 방법인 LSTM은 시계열 데이터 분석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딥러닝 방법이다. 

<DFN(Deep Neural Network>

<LSTM (Long Short-Term Memory)>
본 연구에서는 해기상 데이터의 예측 모델을 전 세계 전 해역의 해기상 데이터를 예측하는데 활용하였으며, 적용 결과 그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해기상 예측 모델 개발 결과
 
수온, 파고, 파주기, 파향, 유속, 유향, 풍속, 풍향에 대하여 딥러닝 학습을 수행하고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분석 해 보았다.
입력 데이터의 입력 기간이 길수록, 예측시간이 짧을수록 더 정확한 결과가 나오는 경향을 보였다. DFN보다는 LSTM의 예측 정확도가 높았다. 파향과 유향의 경우 예측 모델의 오차가 매우 커, 모델 개선이나 전처리 
적용이 필요하였다. 예측결과에 대해 지연예측문제가 발생하였다.
| 
             Prediction method  | 
         
             Input data  | 
         
             Number of input nodes  | 
         
             Output data  | 
         
             Number of output nodes  | 
         
             MAE (상대 오차)  | 
         
| 
             LSTM  | 
         
             SST  | 
         
             120 (30 days)  | 
         
             SST (수온)  | 
         
             1 (1 day)  | 
         
             0.19°C (2.7%)  | 
         
| 
             LSTM  | 
         
             SWH  | 
         
             120 (30 days)  | 
         
             SWH (파고)  | 
         
             1 (1 day)  | 
         
             0.67m (7.2%)  | 
         
| 
             LSTM  | 
         
             MWP  | 
         
             120 (30 days)  | 
         
             MWP (파 주기)  | 
         
             1 (1 day)  | 
         
             0.95s (10.8%)  | 
         
| 
             LSTM  | 
         
             MWD  | 
         
             120 (30 days)  | 
         
             MWD (파향)  | 
         
             1 (1 day)  | 
         
             63.08° (20.4%)  | 
         
| 
             LSTM  | 
         
             Water speed  | 
         
             240 (30 days)  | 
         
             Water speed   | 
         
             1 (1 day)  | 
         
             0.06m/s (17.5%)  | 
         
| 
             LSTM  | 
         
             Water direction  | 
         
             240 (30 days)  | 
         
             Water direction (유향)  | 
         
             1 (1 day)  | 
         
             85.53° (23.6%)  | 
         
| 
             LSTM  | 
         
             Wind u,v  | 
         
             120 (30 days)  | 
         
             Wind speed   | 
         
             1 (1 day)  | 
         
             1.35m/s (10.6%)  | 
         
| 
             LSTM  | 
         
             Wind u,v  | 
         
             120 (30 days)  | 
         
             Wind direction  | 
         
             1 (5 day)  | 
         
             14.83° (4.1%)  | 
         
 
향후 연구 방향
현재까지 공개된 선박 소요마력 예측을 위해 과거 해기상 데이터를 딥러닝 학습을 통해 미래 해기상 상태를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해기상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해 딥러닝 모델 개선 및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한 연구 및 소요마력 예측을 위한 딥러닝 모델 개발 및 분석도 진행 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