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7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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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기반 ‘선박이행계획서(SIP)’ 개발 서비스 제공 및 기술자료
- MEPC 74 – News Final
- SOPEP/SMPEP 연안국 연락처(2019년 7월 31일 UPDATE)
- 여름철 한시적으로 제한된 극지해역을 운항하는 C범주(Category) 화물선에 대한 Polar Code 적용 안내 (Polar Code I-A/1.3.3 적용선박)
- 싱가포르 국적선의 BWMS Commissioning Test 시행에 관한 지침
- SOx Scrubber(Exhaust Gas Cleaning System, EGCS) 승인시 FAQ 안내
- IMO BWM 협약의 D-2 기준 이행을 위한 고려사항
- MSC 101 - News Final
- GEPA 社 자유낙하식 구명정(Freefall lifeboat) 이탈장치 개조
- PSC 출항정지 및 결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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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에서는 에너지 효율을 최대화 하는 경제 운항을 하기 위해 최적 운항 경로를 찾는 노력을 하고 있다.
최적 운항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운항 중 해기상 상황을 고려한 선박의 소요 마력 예측이 필요한 실정이다.
즉, 해기상 상황을 고려한 소요마력 예측을 위해서는 해기상인 수온, 파고, 풍속 등 데이터 값의 예측이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 다양한 예보 데이터가 활용이 가능하지만, 데이터 송수신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자체 해기상 데이터 예측이 필요하다.
따라서 KR에서는 파고, 파주기, 파향, 풍속, 풍향, 유속, 유향, 수온 등 8가지 해기상 데이터를 딥러닝 기법으로 예측하였다. 딥러닝 학습을 위한 과거 해기상 데이터는ECMWF (European Centre for Medium-Range Weather Forecasts)와 HYCOM (Global Hybrid Coordinate Ocean Model)로부터 확보하였다.
|
ECMWF |
NOAA |
HYCOM |
제공 데이터 |
수온, 풍속, 풍향, 파고, 파 주기, 파향 등 |
풍속, 풍향, 파고, 파 주기, 파향 등 |
수온, 해류 속도 (유속), 해류 방향 (유향), 해수면 높이 |
위치 해상도 |
매 0.125도 (약 17km) 간격 |
매 0.5도 (약 56km)간격 |
매 0.08도 (약 9km) 간격 |
시간 해상도 |
매 6시간 간격 |
매 1시간 간격 |
매 6시간 간격 |
입수 비용 |
무료 |
무료 |
무료 |
확보한 해기상 데이터의 이상점(Outlier)을 제거 하여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각 해기상 데이터별로 딥 러닝 모델, 입력 데이터의 종류, 입력 데이터의 기간, 출력 데이터의 기간 등을 변경하며 각 요소에 대한 모델의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해기상 예측을 위한 딥러닝 수행
상관 분석 (correlation analysis)를 통해 해기상 데이터 간의 연관성을 파악한 후 딥 러닝 모델의 입력값을
선정하였다. 해기상 데이터의 예측을 위한 딥 러닝 모델로서 DFN (Deep Neural Network)과 LSTM (Long Short-Term Memory)를 이용하였다.
DFN은 다중 레이어 퍼셉트론으로 불리며 가장 기본적인 딥러닝 구조이며, RNN(Recurrent Neural Network)의 대표적인 방법인 LSTM은 시계열 데이터 분석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딥러닝 방법이다.
<DFN(Deep Neural Network>
<LSTM (Long Short-Term Memory)>
본 연구에서는 해기상 데이터의 예측 모델을 전 세계 전 해역의 해기상 데이터를 예측하는데 활용하였으며, 적용 결과 그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해기상 예측 모델 개발 결과
수온, 파고, 파주기, 파향, 유속, 유향, 풍속, 풍향에 대하여 딥러닝 학습을 수행하고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분석 해 보았다.
입력 데이터의 입력 기간이 길수록, 예측시간이 짧을수록 더 정확한 결과가 나오는 경향을 보였다. DFN보다는 LSTM의 예측 정확도가 높았다. 파향과 유향의 경우 예측 모델의 오차가 매우 커, 모델 개선이나 전처리
적용이 필요하였다. 예측결과에 대해 지연예측문제가 발생하였다.
Prediction method |
Input data |
Number of input nodes |
Output data |
Number of output nodes |
MAE (상대 오차) |
LSTM |
SST |
120 (30 days) |
SST (수온) |
1 (1 day) |
0.19°C (2.7%) |
LSTM |
SWH |
120 (30 days) |
SWH (파고) |
1 (1 day) |
0.67m (7.2%) |
LSTM |
MWP |
120 (30 days) |
MWP (파 주기) |
1 (1 day) |
0.95s (10.8%) |
LSTM |
MWD |
120 (30 days) |
MWD (파향) |
1 (1 day) |
63.08° (20.4%) |
LSTM |
Water speed |
240 (30 days) |
Water speed |
1 (1 day) |
0.06m/s (17.5%) |
LSTM |
Water direction |
240 (30 days) |
Water direction (유향) |
1 (1 day) |
85.53° (23.6%) |
LSTM |
Wind u,v |
120 (30 days) |
Wind speed |
1 (1 day) |
1.35m/s (10.6%) |
LSTM |
Wind u,v |
120 (30 days) |
Wind direction |
1 (5 day) |
14.83° (4.1%) |
향후 연구 방향
현재까지 공개된 선박 소요마력 예측을 위해 과거 해기상 데이터를 딥러닝 학습을 통해 미래 해기상 상태를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해기상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해 딥러닝 모델 개선 및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한 연구 및 소요마력 예측을 위한 딥러닝 모델 개발 및 분석도 진행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