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7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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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1. 수소연료전지 추진선박 | Figure 2. 액체수소 운송선박 |
KR은 조선·해양 분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연계하여 수소 선박
기술개발을 본격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지난 1월 정부는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를 통해 수소 경제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계획을 공표한 바 있습니다. 로드맵에서는 국내외 수소 산업 전반을 진단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조에 맞춰 KR은 각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수소 기술 로드맵 수립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선박 추진, 수소 저장 및 운송을 위한 탱크 등 다양한 연구개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KR은 이미 2010년부터 수소연료전지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차세대 선박의 동력원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고, 관련 기술을 선박에 적용하기 위해 다수의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통하여 설계, 안전, 승인 규정 등 기반기술을 확보해 왔습니다. 그 예로 ‘액체수소 운송선용 CCS(Cargo Containment System) 설계 및 검증
기술 개발’, ‘미세먼지 무배출 선박용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및 실증’ 등의 과제를 주관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연구개발에 외에도 선급 단체로서 수소연료전지 선박의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다지고자 신뢰성 및 안전성 있는 기준을 기술개발 단계별로 마련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2022년까지 수백kW급 선박용 연료전지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검사 및 승인 체계를 구축하여 즉시 적용하고, 2025년까지 수소운송 및 MW급 선박용 연료전지시스템에 대한 기반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정기 KR 회장은 “KR은 최근 연구본부를 신설하고 수소 선박 기술에 대한 연구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고
하며 “수소 선박에 대한 선제 대응으로 우리나라가 조선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본 로드맵에서는 수소 연료전지 선박을 조선 분야의 미래 유망 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연안 선박과 대양선박으로 구분하여 수립하였습니다. 연안 선박의 경우, 2022년까지 선박용 연료전지시스템의 검증을 완료하고 2025년부터 실증을 통한 사업화를 추진하는 것을, 대양선박은 기술개발과 인프라를 동시에 추진
하여 2030년에 선박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