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71호
- 2021년 12월
- 2021년 11월
- 2021년 10월
- 2021년 09월
- 2021년 08월
- 2021년 07월
- 2021년 06월
- 2021년 05월
- 2021년 04월
- 2021년 03월
- 2021년 02월
- 2021년 01월
- 2020년 12월
- 2020년 11월
- 2020년 10월
- 2020년 09월
- 2020년 08월
- 2020년 07월
- 2020년 06월
- 2020년 05월
- 2020년 04월
- 2020년 03월
- 2020년 02월
- 2020년 01월
- 2019년 12월
- 2019년 11월
- 2019년 10월
- 2019년 09월
- 2019년 08월
- 2019년 07월
- 2019년 06월
- 2019년 05월
- 2019년 04월
- 2019년 03월
- 2019년 02월
- 2019년 01월
- 2018년 12월
- 2018년 11월
- 2018년 10월
- 2018년 09월
- 2018년 08월
- 2018년 07월
- 2018년 06월
- 2018년 05월
- 2018년 04월
- 2018년 03월
- 2018년 02월
- 2018년 01월
- 2017년 12월
- 2017년 11월
- 2017년 10월
- 2017년 09월
- 2017년 08월
- 2017년 07월
- 2017년 06월
- 2017년 05월
- 2017년 04월
- 2017년 03월
- 2017년 02월
- 2017년 01월
- 2016년 12월
- 2016년 11월
- 2016년 10월
- 2016년 09월
- 2016년 08월
- 2016년 07월
- 2016년 06월
- 2016년 05월
- 2016년 04월
- 2016년 02월
- 2016년 01월
- 2015년 12월
- 2015년 11월
- 2015년 10월
- 2015년 09월
- 2015년 08월
- 2015년 07월
- 2015년 06월
- 2015년 05월
- 2015년 04월
- 2015년 03월
- 2015년 02월
- 2015년 01월
- 2014년 12월
- 2014년 11월
- 2014년 10월
- 2014년 09월
- 2014년 08월
- 2014년 07월
- 2014년 06월
- 2014년 05월
- 2014년 04월
- 2014년 03월
- 2014년 02월
- 2014년 01월
- 2013년 12월
- 2013년 11월
- 2013년 10월
- 2013년 09월
- 2013년 08월
- 2013년 07월
- 2013년 06월
- 2013년 05월
- 2013년 04월
- 2013년 03월
- 2013년 01월
- 2012년 12월
- 2012년 11월
- 2012년 10월
- 2012년 09월
- 2012년 08월
- 2012년 07월
- 2012년 06월
- 2012년 05월
- 2012년 04월
- 2012년 03월
- 2012년 02월
- 2012년 01월
- 2011년 02월
- 2011년 12월
- 2011년 11월
- 2011년 10월
- 2011년 09월
- 2011년 08월
- 2011년 07월
- 2011년 06월
- 2011년 05월
- 2011년 04월
- 2011년 03월
- 2011년 01월
- 2010년 12월
- 2010년 11월
- 2010년 10월
- 2010년 09월
- 2010년 08월
- 2010년 07월
- 2010년 06월
- 2010년 05월
- 2010년 04월
- 2010년 03월
- 2010년 02월
- 2010년 01월
- 2009년 12월
- 2009년 11월
- 2009년 10월
- 2009년 09월
- 2009년 08월
- 2009년 07월
- 2009년 06월
- 2009년 05월
- 2009년 04월
- 2009년 03월
- 2009년 02월
- 2009년 01월
- 2008년 12월
- 2008년 11월
- 2008년 10월
- 2008년 09월
- 2008년 08월
- 2008년 07월
- 2008년 06월
- 2008년 05월
- 2008년 04월
- 2008년 03월
- 2008년 02월
- 2008년 01월
- 2007년 12월
- 2007년 11월
- 2007년 10월
- 2007년 09월
- 2007년 08월
- 2007년 07월
- 2007년 06월
- 2007년 05월
- 2007년 04월
- 2007년 03월
- 2007년 02월
- 2007년 01월
- 2006년 12월
- 2006년 11월
- 2006년 10월
- 2006년 09월
- 2006년 08월
- 2006년 07월
- 2006년 06월
- 2006년 05월
- 2006년 04월
- 2006년 03월
- 2006년 02월
- 2006년 01월
- 2005년 12월
- 2005년 11월
- 2005년 10월
- 2005년 09월
- 2005년 08월
- 2005년 07월
- 2005년 06월
- 2005년 05월
- 2005년 04월
- 2005년 03월
- 2005년 02월
- 2005년 01월
- 2004년 12월
- 2004년 11월
02
2019년 02월
얼마 전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머스크사가 탈탄소화와 관련된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2030년까지 탄소중립 선박(탄소배출 제로선박으로 이해됨)을 상용화
하고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다고 하는 야심 찬 계획입니다.
이 계획의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운 분야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자 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감축 목표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는 세계 해운업계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GHG)를 감소시키고, 금세기 내에 가능한 조속히 온실가스의 배출을 중단
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 신조선에 적용되는 에너지 효율 설계지수 규정(연비규정)을 점진적으로 강화
△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단위운송당 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08년 대비 40% 감축 (2050년까지 70% 감축 노력)
△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총 탄소 배출량을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50% 감축
국제해사기구의 감축 목표는 곧 모든 선박이 준수해야 하는 강제 규정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석연료(오일, LNG 등)를 사용하는 선박이 감축할 수 있는 탄소 배출량의 수준은 선박의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오일 연료 추진선박은 대략 2008년 대비 30%, LNG 연료 추진 선박은 50% 정도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국제해사기구의 감축 목표를 분석해보면 2040년 내지 2050년 이전에는 국제해사기구의 규정에 의하여 화석연료 추진 선박을 건조할 수 없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지금으로부터 20년 또는 30년 이내에는 오일 및 LNG 연료 추진 선박을 건조할 수가 없는 시기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아직 상용화 되지 않은 수소연료 전지, 배터리 추진선박과 같이 엔진이 없는 비화석 연료추진, 탄소배출 제로 선박을 건조하여 운항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머스크사의 탈탄소화 계획은 국제해사기구의 감축 목표에 근간을 두었지만 국제해사기구의 감축 목표보다 탈탄소화를 더 앞당기는 도전적인 계획입니다. 머스크사는 이번 계획을 추진함으로써 앞으로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로 인해 변화될 시장에서도 리더십을 계속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해사기구의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는 머스크사에게만 주어진 의무가 아닌 전 세계 모든 조선소 및 선사에게 부과되는 의무입니다. 이에 우리나라 조선·해운 산업도 정부 및 산학연의 협력 하에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 우리나라 조선·해운 산업이 기술 개발을 주도하여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 내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