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6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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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2018년 10월
1. IMO 동향
MSC 98/23, MSC 98/20/2 및 MSC 98/20/13에서 자율운항선박(MASS,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s) 도입을 위한 규정 작업이 논의되었고, 2017년 6월에 개최된 제98차 MSC 회의에서 MASS가 공식의제로 채택되었으며, 향후 2년간 논의방향 및 작업계획에 대하여 검토하기로 결정되었다.
2018년 5월 개최된 제99차 MSC 회의에서 자율운항선박 운용 시 영향을 미칠 해사안전/보안 관련 14개 국제협약에 대한 RSE(Regulatory Scoping Exercise)에 착수하기로 합의하였으며, 회원국에게 MASS 시험운용을 위한 임시지침서 개발 관련 의제문서를 MSC 100차에 제출할 것을 요청하였다.
2. 타 선급 가이드라인
자율운항선박/무인선 관련 주요 선급 가이드라인 제시 현황은 표 1과 같다.
표 1. 자율운항선박/무인선 관련 주요 선급 가이드라인 제시 현황
구분 |
가이드라인 명 |
제정 일자 |
DNV GL |
Autonomous and remotely operated ships (DNVGL-CG-0264) |
2018.09 |
LR |
Cyber Enabled Ships, ShipRight procedure - Autonomous Ships |
2016.07 |
Design code for unmanned marine systems |
2017.02 |
|
Cyber Enabled Ships, ShipRight procedure assignment for cyber descriptive notes for autonomous & remote access ships |
2017.12 |
|
BV |
Guidelines for Autonomous Shipping (Guidance Note NI641) |
2017.12 |
NK |
Guidelines for Concept Design of Automated Operation / Autonomous Operation of Ships (Provisional Version) |
2018.05 |
CCS |
Rules for intelligent ships |
2016.03 |
3. 자율운항선박 지침서 개발 (KR)
KR은 ‘고신뢰성 무인선 운용 기술 및 인프라 구축’ 과제에 참여하고 있다(2015~2018).
본 과제를 수행하면서 무인선 운용을 위한 법령 제/개정 필요사항을 식별하고 운용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으며 형식승인 방안을 검토한 바 있다.
해당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기술기획팀과 기관규칙개발팀은 2018년부터 자율운항선박 지침서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2018년 12월경 1st draft를 제안할 예정이다.
제안 예정인 자율운항선박 지침서의 목차(안)은 다음과 같다.
제 1장 일반사항
|
본 지침서에서는 자율화 시스템의 일반적인 구성을 제시하고(그림 1) 각 시스템 기능과 기본 요건을 수록하였다. 아울러 자율 수준을 5단계로 구분하고(표 2) 각 자율 수준에 따라 자율운항선박에 요구되는 시스템을 제시하였으며(그림 2), 자율화 시스템 및 자율운항선박승인절차와 위험도 기반 승인 시 주요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그림 1. 자율화시스템의 일반적인 구성
표 2. 자율 수준
자율 수준 |
데이터 수집/분석 |
의사 결정 |
실행 |
AL 1 |
운영자 / 시스템 |
운영자 |
운영자 |
AL 2 |
시스템 |
운영자 / 시스템(1) |
운영자 |
AL 3 |
시스템 |
운영자(2) / 시스템 |
시스템 |
AL 4 |
시스템 |
시스템(3) |
시스템(3) |
AL 5 |
시스템 |
시스템 |
시스템 |
(비고) (1)시스템이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2)의사 결정에 대한 운영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3)의사 결정 및 실행에 대하여 항상 운영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
AL 1 |
데이터 수집/분석 |
의사 결정 |
실행 |
운영자 / 시스템 |
운영자 |
운영자 |
|
· 다수의 데이터원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합/분석하여 운항 관련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결과를 운영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을 갖춘 선박 |
AL 2 |
데이터 수집/분석 |
의사 결정 |
실행 |
시스템 |
운영자 / 시스템 |
운영자 |
|
· 정상 상황에서 운항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선박 (실행은 운영자가 함) |
AL 3 |
데이터 수집/분석 |
의사 결정 |
실행 |
시스템 |
운영자 / 시스템 |
시스템 |
|
· 정상 상황에서 자율 운항이 가능한 선박 (단, 의사 결정 사항에 대한 운영자 확인이 반드시 요구되며, 운영자 확인이 선행되지 않을 경우 해당 의사 결정 사항을 철회) (이 경우, 정상 상황과 마찬가지로 결정 사항에 대한 운영자 확인이 반드시 요구되며, 운영자 확인이 선행 되지 않을 경우 해당 의사 결정 사항을 철회) |
AL 4 |
데이터 수집/분석 |
의사 결정 |
실행 |
시스템 |
시스템 (운영자모니터링) |
시스템 (운영자모니터링) |
|
· 정상 상황 및 비정상 상황에서 자율 운항이 가능하며, 시스템 고장에 대응할 수 있는 이중화 구성을 갖춘 선박 (단, 운영자는 시스템의 모든 의사 결정 및 실행 정보를 모니터링) · 시스템 자율 수준 상, 승선 인원은 불필요하나 정상 상황 및 비정상 상황에 대한 모든 의사 결정 및 실행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원격 제어를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통신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을 경우 모니터링/제어을 위한 최소 인원이 탑승할 수 있음 (통신 시스템과 선외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무인 운용될 경우, ‘자율운항선박 – 선외지원시스템’, ‘자율운항선박 - 타 선박 및 VTS 등의 해안국’ 및 ‘선외지원시스템 – 타 선박 및 VTS 등의 해안국’ 간 적절한 통신 네트워크가 필수적으로 요구됨) |
AL 5 |
데이터 수집/분석 |
의사 결정 |
실행 |
시스템 |
시스템 |
시스템 |
|
· 정상 상황 및 비정상 상황에서 자율 운항이 가능하며, 시스템 고장에 대응할 수 있는 이중화 구성을 갖춘 선박 타 선박 및 VTS 등의 해안국’ 간 적절한 통신 네트워크가 필수적으로 요구됨 |
그림 2. 선박 자율 수준(AL)에 따라 요구되는 자율화 시스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