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5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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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017년 11월
질의 1. 도래일 이전, BWTS 선박의 운용 관련
지난 8월 BWTS를 설치한 선박으로 한-중 노선을 운항 중인 상황, BWMP는 D-1, D-2 규칙에 따라 평형수를 처리하도록 작성되어 있으며 본 선박의 평형수 처리운영에 대한 문의드림.
1) 한-중 항로를 운항함에 있어서 BWTS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지?
(BWTS는 사용하지 않고 협약 발효전과 동일하게 운항하되 BWRB에 평형수 교환 불가 사유를 기록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2) D-1에 따라 선박을 운항해도 된다면, 한-중 항로 중간에서 평형수 교환행위를 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중국에서 화물 양하 후 평형수 적재하고 출항하여 한-중 사이에 교환수역이 없음에도 최대한 교환의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인지?
답변
1. 문의하신 선박의 BWMS 탑재시기가 현재 도래하지 아니한 선박들은 이의 탑재가 법적으로 강제화될 시기까지는 D-2 기준의 만족유무는 선택사항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선에 장비가 탑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현 시점 반드시 구동해야 한다는 강제적인 조항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평형수 교환의 수행
또한 관련협약을 만족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2. 주지하시듯, 한중일 노선에 투입된 선박들은 평형수 교환가능수역이 존재하지 아니하며, 이러한 경우는
첨부의 BWM.2/Circ.63에 언급된 바와 같이 무리하게 평형수 교환의 수행이 요구되지 아니합니다. 단, 평형수 교환이 수행되지 못한 사유가 평형수 기록부에 기재되어야 함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평형수 교환을 위한 최대한의 노력 또는 부분적인 평형수 교환은 선박의 이동 경로 중에 평형수 교환가능 수역이 존재할 경우에만 해당되는 사항임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경우, 선박의 이동중에 교환이 가능한 구간에서만 평형수 교환을 수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질의 2. 중국 ECA 시행 관련
중국 ECA 시행 관련, 18년 정박 중 저유황유 사용 규정 관련 일부 상이한 부분 있어 확인 요청드림
1) KR Circular NO.2015-ETC-12, ECA 지역 내 항구에 정박하는 모든 선박 : 입항 후 1시간부터 출항 전 1시
까지
1) North P&I Circular (from Huatai Insurance agency) : 접안 Whole period동안
답변
KR 기술정보 2015-ETC-12 의 내용은 중국의 법안을 근거로 작성한 것이며 2017년 및 2018년 접안기간
동안 저유황 연료유 사용이 요구되는 경우 중국 ECA 규정에 접안 후 1시간부터 출항 1시간 전까지가 접안
기간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명확히 기재해 주시진 않았으나 Huatai Insurance Agency 의 2018년 정박 중 저유황유 사용 규정이 접안 Whole Period 라고 기재되어있는 정보는 추정하건데 PNI 1510으로 보여집니다. 동 정보에 보면 2018.1.1
부터 Whole Berthing period 라고 나와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Huatai 에서 발행한 PNI 1711을 확인해보시면 (http://www.huataimarine.com/index.php?m=newscon&id=361&twoid=489) 2018.1.1부터 적용되는 기준이 접안 후 1시간부터 출항 1시간 전까지로 기재되어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두 기관의 정보가 상이하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과거 Huatai에서 왜 Whole Berthing Period 라고 기재 했는지에 대해서 궁금증이 계속 남는다면 Huatai에
추가 질의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