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웹진 15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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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SA, RIGHTSHIP 및 ISM에서의 사이버보안에 관한 가이드라인
1. MSC 96에서는 MSC.1/Circ.1526으로 해상 사이버리스크 관리에 대한 임시 지침을 처음 승인한 바 있습니다. 이후 MSC 98에서 ‘해상 사이버리스크 관리에 대한 지침에 관한 회람서’(MSC-FAL.1/Circ.3)가 승인되었고 미국의 제안으로 기국들에게 안전관리시스템에 사이버리스크 관리를 포함하는 것을 권고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2. TMSA3 (Tanker Management and Self-Assessment)
OCIMF에서는 기존 TMSA2 효율화 작업의 일환으로 KPI(성과지표) 및 BP(모범사례)를 최신화 하였으며,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사이버보안을 포함한 Element 13(Maritime Security) 항목을 추가하여 TMSA3를 발행하였습니다 (2017.04.11).
3. RIGHTSHIP 검사 - INSPECTION AND ASSESSMENT REPORT FOR DRY CARGO SHIPS RIGHTSHP에서는 기존 선박 점검표(FOD06(10))에 사이버보안을 포함한 추가 점검사항을 반영하여 RIGHTSHIP 점검표를 최신화(FOD06(11)/2017.05.11) 하였습니다.
이에, 모든 선사에서는 사이버보안 리스크 관리를 선사 안전관리시스템에 반영할 것을 권고하고 특히 상기 Oil Major 및 Rightship 심사/검사를 수검하는 선사는 추가된 사이버보안 관련 점검항목을 검토하여 선사 시스템에 반영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